시간관리에 대해서 엄청나게 많은 글과 영상이 있다는 건 그만큼 시간관리를 잘하기가 어렵다는 뜻이겠죠? 운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것처럼, 시간관리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는 사람은 소수입니다. 그렇다면 왜 이렇게 시간관리가 어려울까요? 시간관리가 어려울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.
너무 많은 정보
시간관리를 해본 경험은 별로 없는데, 시간관리에 대한 정보나 방법론은 너무 많습니다. 블로그, 유튜브, 책 등 어디에서나 시간관리 방법을 알려주지만 너무 많다 보니 오히려 시작을 더 어렵게 합니다. 메뉴가 너무 많으면 망설임이 커지는 것처럼 시간관리도 뭐부터 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히고, 고민만 하다가 다음으로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. 노력 없이 효율성만 추구하다 보면 이렇게 오히려 효율성이 떨어지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.
완벽주의라는 트랩
게으른 완벽주의자라는 말처럼 시간관리도 지나치게 완벽을 추구하다보면 강박이 되고, 보이기식으로 변질되기도 합니다. 시간관리를 잘하려면 시간관리를 잘하고 싶은 마음도 중요하고 실천도 필요하겠지만, 상황에 따라서 계획을 수정하거나 바꿀 수 있는 유연함도 필요합니다.
비현실적인 기대
시간관리는 하루 반짝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생활로 녹이고 습관화했을 때 그 효과가 큽니다. 시간관리에 대해서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가 어느 날 갑자기 초단위로 빡빡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려고 들면 너무 벅차고 힘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. 다시 말해서 '지속가능성'이 없습니다. 어떤 목표를 세우고 높은 기대치를 갖는 것은 그만큼 창의적이고 강한 에너지를 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지만, 그게 목표를 위한 노력 자체를 포기하게 되는 계기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.
전자기기라는 양날의 검
휴대폰이나 노트북, 각종 전자기기는 시간관리와 시간활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지만, 잘 컨트롤하지 못한다면 남는 시간이 블랙홀처럼 빠져들어가는 시간관리의 가장 큰 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. 시간관리의 의지를 키우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.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분명한 목적의식을 세우신다면 훨씬 효율적으로 시간을 쓰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.
정리
오늘 글에서는 시간활용과 시간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지는 않았습니다. 하지만 시간활용과 시간관리를 잘하려면 무엇을 피해야 할지에 집중하신다면 보다 풍성한 하루를 보내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. 감사합니다